아서 슐츠버거 주니어 뉴욕타임스 발행인 겸 회장과 홍정도 중앙홀딩스 부회장이 만났다.슐츠버거 뉴욕타임스 회장이 지난 19일 서울 마포 상암동 중앙그룹 사옥을 방문했다. 두 매체는 모두 뉴스 유료화 서비스를 하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지난해 2월 유료 구독자 1000만 명을 넘겼다. 2021년부터 80만 명의 로그인 독자를 확보한 중앙일보도 지난해 10월부터 유료화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슐츠버거 회장과 만남 후, 홍정도 부회장은 자신의 SNS 계정에 “최고와의 만남은 늘 신선한 영감과 건강한 긴장감을 준다. 지난주 아서 슐츠버거 주니어
“The Pentagon leaks were probably the first time you heard about Discord… But now the #BBCNewscast community Discord has landed!” (펜타곤 유출 사건으로 디스코드에 대해 처음 들었을 텐데요... 이제 #BBCNewscast(뉴스캐스트) 커뮤니티 디스코드가 상륙했습니다!)지난 6월 30일 BBC 오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BBC 사운즈(BBC Sounds) 트위터 계정에 올라온 글이다. BBC 사운즈에서 서비스하는 일일 뉴스 팟캐스트가
선우정 조선일보 편집국장이 취임식에서 콘텐츠 품질 향상을 추구하겠다고 선언했다. 또 선우 편집국장은 데스크와 현장 기자의 인사이동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주용중 전임 편집국장은 TV조선 대표이사로 임명될 예정이다.조선일보는 17일 편집국에서 편집국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선우정 편집국장은 언론이 위기 상황에 직면했다고 진단하면서 “중요한 것은 절대 달라지면 안 되는 콘텐츠의 질”이라고 했다. 선우 편집국장은 “부단히 노력하면 왜곡된 언론 환경은 정상으로 돌아오고, 온라인에서의 뉴스 유료화도 반드시 실현된다”며 “그러기 위해선 콘텐
언론사에게 유료구독은 디지털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수전략’이 됐다. 포털, 광고 의존을 벗어나 안정적이고 독립적인 재정을 구축하기 위해서다. 이미 유료구독 시스템이 자리잡은 주요 외신을 따라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국경제 등이 로그인 독자 확보에 나섰고 한국일보도 로그인 독자를 대상으로 구독 서비스를 선보였다. 한겨레와 매일경제, 연합뉴스는 이번 신년사에서 ‘유료화’ 화두를 공식적으로 던졌다.[관련 기사 : 2023년 언론사 신년사 화두는 ‘유료화’][관련 기사 : 막오른 ‘로그인 월’ 대전, 언론계 경쟁 넘어 성공은?]미디어
한국언론진흥재단이 1일 ‘디지털뉴스리포트 2021 한국’보고서를 발간했다. 지난 6월 발표 당시에는 주로 한국의 뉴스 신뢰도 ‘순위’에만 주목했는데, 이번 보고서는 순위의 이면을 살펴볼 내용이 담겼다.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부설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는 영국 전문 조사회사 유고브(YouGov)를 통해 지난 1월13일부터 2월9일까지 온라인으로 총 46개국 9만2372명의 인터넷 이용자를 조사했다. 이 중 한국인 표본은 2006명이다. 올해 조사에선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세계적으로 뉴스 신뢰도가 상승했다. 46개국 평균 38%로 전년
코로나 펜데믹이 강타한 지난 1년 반, 우리는 엄청난 변화를 맞닥뜨렸습니다. 일상이 무너진 자리에 연대와 공존, 지속가능성이라는 화두가 자리 잡았습니다. 위기의 상황에서 저널리즘에 대한 기대와 불신, 냉소도 함께 싹트고 있습니다.올해 7년째를 맞는 저널리즘의 미래 컨퍼런스의 주제는 “내러티브의 발견, 세상을 바꾸는 저널리즘”입니다. 여전히 핵심을 짚는 힘 있는 글이 세상을 바꾼다고 믿습니다. 언론의 신뢰가 바닥 없이 추락하고 있지만 저널리즘이 더 나은 세상으로 견인하는 인사이트를 만들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버리지 않고 있습니다.뉴욕
네이버 유료구독 서비스 ‘프리미엄 콘텐츠’ 클로즈 베타 서비스에 헤럴드경제, 비즈니스워치 등 언론사가 추가로 합류했다. 2차 런칭 채널들은 언론사가 아닌 경우가 더 많았다.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는 네이버 플랫폼을 통해 넷플릭스처럼 콘텐츠를 유료 정기 구독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제휴 매체에 언론사들이 대거 입점해 언론계의 주목을 받았다. 7월29일 22개 채널이 추가로 입점해 전체 46개 채널이 입점했는데 2차에도 언론사들이 참여했다.헤럴드·비즈니스워치 등 언론 참여2차 입점한 22개 채널 가운데 언론사 및 뉴스 매체는 헤럴드, 비
언론은 이상한 구조를 갖고 있다. 소비자 없는 기업은 존재하기 힘들지만, 언론은 독자가 없어도 돈을 번다. 독자라는 축은 있지만, 수익은 포털과 기업과의 관계에서 탄생하는 ‘양면 시장’이다. 이성규 미디어스피어 대표는 “포털 트래픽을 통해 유인되는 광고, 영향력에 기반한 지면광고와 협찬이 중심이기에 수용자(독자)를 바라볼 이유도 동기도 없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하지만 모두가 언론이 ‘끓는 물 속 개구리’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기존 수익 모델은 지속 가능하지도 않고, 소비자(독자)의 관심과 지지 없는 시장은 바람직하지도 않기 때문
해외에서 바라본 한국 언론은 현재 어떤 모습일까. 한국의 언론 자유도는 6년째 여전히 ‘부분적 자유’에 그치고 있고, 뉴스 소비자들의 신뢰도도 다른 국가에 비해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다른 국가들에 비해 한국의 뉴스 소비자들은 정치와 국제 뉴스에 대한 관심은 낮고 연예 등 가벼운 뉴스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었다. 미디어오늘은 미국 퓨리서치 센터와 프리덤하우스, 영국 로이터 저널리즘 연구소 등에서 내놓은 언론 관련 보고서 지표를 통해 한국 언론의 실상을 분석했다. 1. 언론의 자유, 2016년 역대 최저 한국의 언론은 보수정권...
온라인 뉴스 유료화의 열쇠는 ‘뉴스’가 아니다. 좋은 뉴스를 만들면 돈을 주고 사볼 거라는 언론사의 막연한 기대감이 뉴스 유료화의 실패 요인이었다. 돈 낼 의향도, 돈 낼 독자가 누군인지도 모르는 불분명한 상황에서 진행한 한국 언론의 유료화 실험은 ‘우리가 열심히 만든 뉴스는 돈을 내고 봐야 한다’는 공급자 중심의
뉴스는 온라인으로 넘어왔다.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넘어왔다. 뉴스트래픽은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 집중됐다. 불과 10년도 안 되는 기간 동안 벌어진 일이다. 오늘날 한국사회 인터넷 뉴스미디어는 어떤 상황일까.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최근 발간한 연구서 (김위근·이동훈&m
2014년 언론사 사장들의 신년사에서 가장 많이 보인 단어는 ‘콘텐츠 경쟁력’이었다. 언론사 사장들은 신년사에서 2013년의 성과를 자화자찬하며 앞으로 신문 시장의 위기를 콘텐츠 경쟁력으로 헤쳐나가야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신방겸업 2년차였던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자사가 다매체 시대에 '콘텐츠 경쟁력'을 확보했음을 강조
2013년 한국 언론은 사실상 ‘암흑기’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박근혜 바라기’라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로 방송뉴스는 편파왜곡 논란을 빚었고, 종편은 ‘막말 방송’으로 1년 내내 도마에 올랐다. 왜곡보도와 편파방송을 심의해야 할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오히려 심의의 편파성으로 논란의 주체가
두둘겨 맞던 네이버가 뉴스 서비스 개편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그동안 논란이 돼 왔던 뉴스 검색 제휴를 전면 개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트래픽이 급격히 줄어들어 불만이 터져 나왔던 뉴스스탠드도 어떤 형태로든 손을 댈 가능성이 크다. 15일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네이버는 뉴스스탠드 회원사를 늘리고 트래픽을 보전하기 위해 뉴스캐스트를 일부
네이버가 그동안 논란이 돼 왔던 뉴스 검색 제휴를 전면 개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뉴스 서비스를 전면 개편하는 방안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그동안 독과점 논란으로 곤혹을 치렀던 네이버가 언론사들에게 화해의 제스춰를 보이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그러나 뉴스스탠드 개편 이후 부글부글 끓고 있는 언론사들의 불만을 잠재우기에
최근 인터넷 검색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광고주와 콘텐츠 제공자들을 상대로 횡포를 부린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대형 포털 사업자에 대해 적정한 범위에서 기본권 제한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12일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 산학협동관에서 ‘온라인뉴스 시장의 구조적 특성과 발전 방향’을 주제로 열린 2013 한국언론학회 가을철 정기학술
온라인 뉴스 콘텐츠 유료화가 신문사들의 화두다. 관훈클럽이 최근 펴낸 계간지 관훈저널 가을호에 여러 신문사들의 다양한 고민이 담겼는데 이들의 문제의식은 공짜 뉴스와 차별화할 수 있는 프리미엄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데서 출발한다. 구독과 광고, 신문산업의 전통적인 수익모델의 두 축이 동시에 흔들리는 상황이다. 유료화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절체절명의
조선일보가 세상을 발칵 뒤집어 놓을 단독 기사를 내놓았다. “채동욱 검찰총장에게 혼외자식이 있다.” 공인의 사생활을 어디까지 보도할 것이냐를 두고 논란이 제기됐지만 결국 채 총장은 사의를 표명했고 의도했든 하지 않았든 검찰의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의혹 수사에 제동이 걸렸다. 조선일보는 이르면 이달 안에 뉴스 콘텐츠 유료화를 단행할 계획이
2013년 가을, 신문업계의 최대 화두는 콘텐츠 유료화다. 매일경제가 2일 첫 깃발을 들었고 조선일보도 이달 안에 유료화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고 한국경제와 중앙일보 등도 유료화 시점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일경제는 2일 매경e신문이라는 이름으로 유료 서비스를 내놓았다. 구독료는 월 1만5000원. 종이신문과 함께 구독할 경우는 월 2만원이다.
와 함께 세계적인 명성을 지닌 권위지로 136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가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닷컴’의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제프 베조스(Jeff Bezos)에게 팔렸다. 지난 1973년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을 하야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워터